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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검색어 (네이버 실검 폐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6년 만에 없앤다

 

- 실시간 검색어 네이버가 2005년 5월, 도입한 지 약 16년여 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집니다. 네이버 실검은 그동안 많은 문제가 있었으나, 제대로 대처는 커녕 수수방관 식의 운영으로 비판과 논란이 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시간 검색어 네이버 실검의 역사논란이 되었던 부분, 그리고 이번 폐지 소식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보겠습니다.

 

*참고로, 실시간 검색어 종료2월 25일에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목차

 

 

1.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search naver realtime 실검 폐지 순위 논란

- 실시간 검색어는 네이버 기준으로 [급상승 검색어]라는 서비스로 제공되며, 해당 포털사이트는 2005년 5월 부터 전격적으로 도입되어 2021년 까지, 약 16년 동안 제공된 서비스입니다.

 

네이버에서 설명하는 실시간 검색어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시간 검색어(급상승 검색어)검색 횟수 급상승 검색어 순위와 추이연령별·시간대별로 자세히 제공함

 

단위 시간 동안 네이버 검색창으로 입력되는 검색어를 분석입력 횟수 증가 비율이 가장 큰 검색어 순서대로 보여주는 서비스

*이용자들이 보여주는 관심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음 → 짧은 시간에도 실시간 검색어 순위가 변경될 수 있음

 

▼실시간 검색어는 PC 및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바일 단말기 + 각종 응용 프로그램에 제공
*다만, 기기별 검색어 업데이트 시간 차이가 있으면 → 일시적으로 다르게 보일 수 있음

 


▼네이버 실검은 실시간 검색어를 [최대 20위]까지 제공 → 연령대별로 검색 차트 제공

검색어 관련도 분석, 측정은 네이버 AI 기반의 검색어 추천 시스템인 [RIYO(Rank-It-YOurself)]에 의해 자동적으로 이뤄짐

*이 과정에서 일부 검색어검색어 설정 항목 관련도와 다르게 측정되어 정렬될 수 있음

*RIYO(리요) 시스템은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 분석 →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추어서 실시간 검색어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함

 

2. 실시간 검색어 역사

클릭하시면 크게 나옵니다

-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는 2005년 5월에 처음 등장했다고 합니다. 직접 인터넷 아카이브를 통해 찾아보니, [인기검색어]의 형태로 보입니다.


[2006년 8월]

- 이때는 기존의 인기검색어에서 → [실시간 인기검색어]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참고로, 인기검색어를 클릭하면 위 스샷처럼 분야별 실시간 검색 순위일간 검색차트, 주간 인기 검색어, 이 주의 테마, 주간 동향 등의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2007년 8월]

- 2007년으로 넘어가면서, 이제 실시간 검색어 다운 네이버 실검 화면이 등장합니다. 순위도 메인 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분야별 일간 검색어 순위도 제공되었습니다. 추억의 드라마나 검색어가 많이 보이네요.

이런 식으로, 좀 더 상세하게 다양한 분야와 일간 검색어 순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주간 책 베스트셀러주간 통합 검색어와 뉴스, 2006년 인기검색어 결산 등도 소개 하고 있네요.


[2009년 8월]

- 2008년 까지 거의 변화가 없던 네이버 실검은 한번 더 UI가 바뀌면서 좀 더 세련된 모습이 됩니다. 2010~11년도 별 차이가 없었네요. 좀 더 상세하게 확인을 하고 싶으나, 아쉽게도 확인이 지금은 힘듭니다.

 

이후, 겉으로 보이는 실시간 검색어의 모습은 UI 부분만 조금씩 차이가 있을 뿐,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2012년 5월]

 


[2013년 7월]

 


[2015년 11월]

 


[2017년 5월]

 

- 그러던 네이버 실검은 2016년 1월, DATA LAB(데이터 랩)이라는 빅데이터 포털이 등장하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데이터랩네이버 검색 데이터를 개인 이용자 보유 데이터와 융합 분석 + 위치정보 기반으로 지역별 특정 분야 데이터시각적으로 보여주며 + 현재 인기 검색어 기간별 트렌드 파악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3. 네이버 실검의 장점?

 

- 실시간 검색어의 장점.. 이라기는 뭐하지만, 네이버 실검의 순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쉽고 빠르게 실시간으로 이슈를 접할 수 있는 방법
엄청난 광고 효과

▼서로 사회 문제를 쉽게 공유여론 형성에 유리
▼이를 통해서 사회 기득권이나 권력자 등을 감시·견제 가능
명예훼손, 불법, 서비스 품질 저해 관련 실시간 검색어는 노출에서 제외됨
▼일상적으로, 특정 시간에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제외한다.

*다만, 명절이나 빼빼로 데이 같이 특정 주기마다 발생하는 키워드는 제외하지 않는다.


 

4. 네이버 실검의 문제점?

- 사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는 시간이 흐르면서 장점 보다는 단점을 비롯한 여러가지 심각한 문제점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점이 현 네이버 실검의 문제점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포털 자체에서의 조작 문제

- 이미 예전부터 실시간 검색어는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조작이 되고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었습니다. 어차피 사이트 내부에서 조작을 해도, 외부에서 일 길이 없기에 특히 정치나 사회 분야 특정 검색어 조작설이 제기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020년 10월 경 해당 검색 알고리즘자사 이익을 위해 조정했음을 보여준 정황이 드러나면서 해당 설은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이미 심증은 예전부터 [확정]이었으나, 물증까지 드러나면서 [사실]이 되었습니다.


네이버 실검 여론전

- 이것은 특정 단체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여론 확산을 목적으로 실시간 검색어의 순위를 끌어올리는 행위를 뜻 합니다.

 

예를 들어서 [특정 단어]를 실시간 검색어에 짧은 시간 내 빠르게 검색네이버 실검을 장악하는 것 입니다.

예) 2019년 조국 사태 관련 [조국 힘내세요], [조국 사퇴하세요] 여론 몰이전


 

실검 마케팅

- 대표적으로, 특정 인물이나 물건 등을 실시간 검색어로 끌어올리기 위해 어뷰징(Abusing) 행위를 하는 것이 이미 비일비재 합니다.

 

해당 행위 자체도, 방법 자체는 매우 쉽습니다. 인터넷에서 현재 화제가 되는 부분을 내용만 살짝 바꾸어서 반복적으로 올리기만 하면, 누구라도 네이버 실검 1위 찍는건 일도 아닙니다. 관련 업체들에게 의뢰만 하면 끝.

 

 

이 외에도 초성퀴즈 같은 실검 마케팅도 단시간에 실시간 검색어에 확 끌어올리기 좋은 단어이며, 건강식품 관련 검색어도 방송사와 연계편성 등을 통해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 시서스 가루, 보스웰리아, 유산균, 저분자 콜라겐, 여에스더 어쩌구 등... 요새 많이 보였죠? 물론 여기에 있는 제품들이 모두 그랬다는 것은 아닙니다.


 

실시간 검색어의 문제를 쉽게 말씀드리면, [네이버 실검을 이용해 장사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문제는 이것이 특정 세력에 의해 단시간으로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5. 결국 폐지되는 실시간 검색어

- 실시간 검색어는 결국 네이버에서도 종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너무나도 단점이 부각되었고, 일부 세력들은 네이버 실검을 악용해 이로 인한 부작용이 심해지고, 정치적 수단돈벌이 마케팅으로 변질되었습니다.

 

이미 카카오 측은 2020년 2월, 포털 사이트 다음(DAUM)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네이버 보단 덜 했으나,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기에 해당 결정에 많은 사람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네이버 측은 2월 4일, [트렌드 변화에 맞추기 위해 해당 서비스를 종료한다]라고 밝히면서 [모바일 네이버의 검색차트 판도 더불어 종료를 하게 되었다]고 밝혔으며, [2월 25일] 폐지 됩니다.

 

6. 데이터랩은 남는다

 

 

- 네이버 측에서 실시간 검색어를 폐지하게 되었으나, 데이터랩은 그대로 남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입장에 따르면 네이버 실검의 취지를 데이터랩을 통해 이어나가겠다고 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은 현재, 쇼핑인사이트 방식으로 패션의류/잡화/화장품/미용/디지털/가전/식품 등등 다양한 쇼핑 분야별 클릭 추이분야별 검색어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검색어 트렌드로 궁금한 주제어를 설정하고 하위 주제어에 해당하는 검색어를 구분하면서, 입력한 단어 추이하나로 합산 → 해당 검색어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관련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지역 통계를 통해, 조회기간내 지역별/업종별 관심도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역별 관심도][카드 소비통계] 등의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또, 다양한 분야에서 클릭이 발생검색어 클릭량 추이 및 연령별/성별 정보 상세 조회가 가능한 [쇼핑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통계] 등도 제공합니다.


한마디로, 현재 네이버 데이터랩은 [쇼핑 버전 실시간 검색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도 해당 서비스를 참고하는 자영업자 분이 많습니다.

 

네이버가 앞으로, 사라지는 실검을 데이터랩에 어떤 식으로 적용을 할지는 지켜봐야 알겠습니다만, 초기의 좋은 의도로 만들어졌을 실시간 검색어가 이런식으로 사라지는 건 씁쓸하기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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