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영욱 활동재개 (인스타)

룰라 성범죄 프로필 트위터 인스타그램

- 최근 SNS를 비롯해 국내 온라인이 시끌시끌합니다. 다름아닌 룰라 출신 고영욱 활동재개 관련 소식이 들려왔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고영욱은 한때 룰라 멤버이자 예능계에서 나름 블루칩 소리 듣던 인물이었으나 [성범죄]로 본인 스스로 나락으로 떨어져 8년 넘게 연예계에서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그런 금기나 다름없는 고영욱 활동재개 소식은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건 당연할지도 모릅니다. 이번에는 해당 인물 관련 포스팅으로 다루어봤습니다.

 

 

1. 고영욱 프로필

▼본명: 고영욱

▼출생: 1976년 2월 17일 (만44세)

▼출생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본관: 제주 고씨

▼신체: 177cm/65kg/A형

▼가족: 어머니, 동생 (아버지는 2000년 간암으로 별세)

▼학력: 명지고등학교 졸업

▼병역: 공익근무요원

▼데뷔: 1994년 룰라 1집

▼특이사항: 연예계 최초 전자발찌 착용

 

 

2. 고영욱 발자취 (성범죄 前)

- 고영욱은 원래 평범한 학생으로 지냈으나, 고등학교 시절에 마침 1년 유급했던 같은 명지고 학생이자 동네 친한 형이었던 신정환을 알게되면서 펑펑 놀게된다.


*신정환(1974~)은 어렸을때 몸이 좋지 않아서 병원에 입원해 있었고, 이로 인해 1년 학교를 늦게 다녔다고 한다.

*이와 별개로, 고등학생 시절 신정환은 소문난 싸움꾼으로 유명했다고 한다.


어쨌든 신정환을 알게된 고영욱은 그와 어울리면서 놀다가, 어느날 신정환의 연락을 받고 오디션에 참가해 떨어질뻔 했으나 당시 본인이 다니던 교회의 목사님 성대모사를 내면서, 어찌저찌 합격해 룰라멤버가 될 수 있었다.

 

신정환, 이상민, 고영욱 3명은 하숙집에서 가수 준비를 위한 합숙을 하였으나 동네 닭을 몰래 서리했을 정도로 고달팠고, 그 뒤 여성 멤버로 김지현이 합류하면서 룰라는 4인 혼성으로 데뷔하게 된다.

 

 

1집 시기에 초기의 부진을 딛고, 막바지에는 가요톱텐 1위도 할 정도로 인지도와 인기를 얻어가다가 신정환이 영장나와서 갑작스럽게 군대로 끌려갔고, 여기에 채리나가 여성 멤버로 합류하면서 우리가 잘 아는 그 멤버로 룰라는 활동을 재개하게된다.

 

이후로, 2집 타이틀 곡이었던 [날개 잃은 천사]가 엄청난 히트를 치면서 당시로써는 엄청난 기록이었던 160만 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면서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당시 학창시절을 보냈던 사람들은 이때 룰라나 듀스, 서태지와 이이들 노래장기자랑을 하던 추억이 있을 것이다. CNA에서 늘상 날개잃은천사를 틀어주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3집에서 타이틀 곡 천상지애가 일본의 NINJA가 불렀던 [오마츠리 닌자(お祭り忍者)]를 표절했음이 들통나면서 활동이 어려웠던 때가 있었다(이상민은 자해하고, 앨범 작업 당시에 녹음실에 뭐 귀신이 있었네 뭐네 말이 있었으나 관심없고).

 

 

그렇게 연명하던 룰라에게 듀스 출신 이현도가 도움을 주면서, 준비했던 4집 활동이 잘 되면서 타이틀 곡인 [3!4!]가 히트를 했고, 극적으로 바닥에서 정상까지 고영욱을 비롯한 룰라는 날아오르게 된다.


*고영욱을 비롯한 룰라 멤버가 지금까지 가장 기억에 남는 곡이자 애착을 가진 곡이 바로 3!4!라고 한다. 그야 본인들을 살려준 곡이면서, 당시에 김지현 탈퇴소속사의 횡포도 있었기에 기억에 남을 수 밖에 없다.


이후에 5집을 내면서 룰라는 잠시 해체를 했다가 99년 다시 결성을 하면서 6집을 내 좋은 결과를 봤고, 2009년 까지 고영욱을 비롯한 멤버들은 각자 활동을 병행하면서 룰라를 마무리한다.

 

고영욱은 룰라 활동을 하면서 중간중간 신정환과 [신나고] 등으로 듀오 활동도 했었고, 틈틈히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주로 신정환이나 룰라시절 에피소드를 소재 삼아 [추억팔이] 컨셉으로 나름 인기를 끌었다.

 

 

그러면서 드라마 [하이킥]이나 [음악의 신]등에도 출연하면서 특유의 입담안정적인 연기력 + 유행어를 생산해내면서 필요할때 웃음을 주는 감초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또, 고영욱은 개인적으로 2007~2011년까지 청담동에서 [풍월]이라는 일식집도 운영하면서 연예인 동료들의 홍보와 미식가들의 입소문으로 장사도 잘 되었다.

이때 본인도 오후 5시에 출근해 다음날 아침 7시까지 근무하면서 직접 서빙도 하는 등, 사업에 대한 열의도 높았다고 한다.

 

이렇게 여유롭게 길고 오래 갈 줄 알았던 고영욱은 아래의 사건으로 스스로 몰락하게 된다.

 

 

3. 고영욱 성범죄 사건

- 고영욱 본인의 과오로 스스로 몰락한 성범죄 사건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연예 관계자의 증언에 따르면, 이미 옛날부터 여자 연예인에 대한 노골적인 대시로 유명했다고 한다.


▼2010년 12월 - 고영욱은 홍대 근처에서 당시 14세였던 중학생 A양과 만나 자신의 오피스텔에 데려왔고, 여기서 술(보드카)를 먹이고 A양을 두 번이나 성폭행 한다.

 

▼2012년 3~4월 - 당시 고3이었던 모델 지망생 B와 케이블 프로그램을 진행하던 고영욱은 방송 관계자로부터 B의 연락처를 받아내 연락을 시도, 3월 30일 합정역으로 불러냈다가 자신의 오피스텔로 이동, A와 마찬가지로 술을 먹이고 성폭행 하였으며, 총2차례 저지른다.

 

▼2012년 12월 - 위 혐의로 고소당한 시점에서 1일, 홍은동 근처에서 14세 C양을 자신의 BMW 승용차 안으로 유인해 추행을 벌였으며, 2013년 1월 3일 경찰에게 고영욱의 성추행 사실을 신고한다.

 

▼이 외에도 법정까지 이어지진 않았으나, 다른 여성 2명도 고영욱으로부터 피해를 받았다고 주장함.


 

이러한 사건으로, 고영욱은 재판을 받았고 결국 최종선고에서 아래와 같은 판결을 확정짓게 됩니다. 일반 여성을 상대로도 성폭행은 용서받지 못할 죄인데, 심지어 당시 미성년자를 상대로 저랬으니...


▼징역 2년 6개월

▼신상정보공개 5년

▼위치추적 전자창치 3년간 부착 명령

*고영욱은 연예계 최초의 전자장치(발찌) 부착 명령과 신상정보공개를 받게된다.

*정보공개 및 위치추적 장치 기간은 이미 끝났습니다.


이렇게 예능계의 블루칩에서 하루아침에 [성범죄자]가 된 고영욱은 2015년 7월 10일 출소한 이후, 두문불출 하면서 연예계는 물론이고 아예 바깥 세상을 끊게 됩니다.

 

가끔씩 언론에서 그를 취재하는 일이 있었으나, 그때마다 극구 사양하면서 고영욱의 근황을 알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렇게 잊혀지는 줄 알았습니다.

 

 

4. 고영욱 활동재개?

 

- 그러던 고영욱은 갑작스럽게 2020년 11월 12일 오후에 본인의 트위터에 오랜만의 트윗을 하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고영욱입니다. 이렇게 다시 인사를 드리기까지 오랜 시간이 흘렀네요..

이젠 조심스레 세상과 소통하며 살고자 합니다.

여기에 긴 글을 남길 수 없어서.. 인스타그램 주소입니다(주소는 아래에 따로 올리겠습니다).

늘 성찰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며 살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라는 내용의 트윗이었습니다. 참고로 고영욱의 트위터 갱신은 본인이 성범죄 혐의를 받기 직전이었던 2012년 5월 3일에 자신이 출연 중이었던 엠넷의 음악의 신 관련 트윗이 마지막이었습니다.

 

무려 8년하고도 6개월이 지나서 다시 고영욱은 활동재개를 한 것입니다. 특이한 것은 본인의 트윗에 리트윗한 몇년이 지난 글을 이제서야 봤다며 일일히 답장을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물론, 내용은 별다른 것 없이 [감사드린다]라는 트윗입니다.

당연하게도, 언론을 비롯해 전반적인 분위기 [뭘 잘했다고, 어딜 기어나오냐]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본인도 이러한 싸늘한 반응을 잘 알고 있을겁니다.

 

그래도 고영욱 본인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서 2개의 게시글을 올리면서 그간의 심정과 근황 등을 덤덤하게 표현했습니다.

 

한 포스팅은 고영욱의 룰라 시절로 보이는 젊은 시절 모습의 사진과 함께 아래와 같은 글이 적혀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고영욱입니다.
이렇게 다시 인사를 드리기까지
오랜 시간이 흘렀네요...

많은 분들이 코로나로 인해 힘든 시기이죠..

저는 9년 가까이 단절된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살아있는 한 계속 이렇게 지낼 수는 없기에...
이젠 조심스레 세상과 소통하며 살고자 합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한 사람이지만...
늘 성찰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며 살겠습니다!
아무쪼록 건강하세요!


현재 코로나로 힘든 시기임을 말하면서, 9년 가까이 단절된 본인을 이렇게 지낼 수 없다는 말과 함께 조심스럽게 소통하고 싶다속내를 비쳤습니다.

 

그러면서 많이 부족한 사람이나, 성찰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또다른 포스팅에선 94년 당시, 절친한 형인 신정환고영욱 어머니젊은 시절 모습이 담겨있는 사진과 함께 글이 적혀있었습니다.


▼저희 엄마를 걱정해 주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얼마 전 정환이 형이 보내준
젊은 시절 엄마의 사진을 올려봅니다.

저로 인해 많은 고통의 시간을 보내셨지만...
다행히도 반려견들과 건강하게 지내고 계십니다.

엄마의 건강하신 최근 모습도
차차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걱정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여기선, 고영욱 본인 때문에 덩달아 고통받으며 숨죽여 지내야했던 자신의 어머니에 대한 근황이 적혀있었는데요. 그래도 비교적 건강하게 반려견과 잘 지내고 있다는 말과 함께 해당 사진을 신정환이 보내줬다는 얘기도 담겨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영욱 어머니의 건강한 최근 모습도 차차 올리겠다는 글과 함께 포스팅은 마무리되었습니다.

 

본인에게 가해질 비난들을 의식해서인지, 고영욱 활동재개 인스타그램 댓글은 모두 막혀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게시물2개이며 팔로워1,100명 이상 입니다.

 

 

5. 누리꾼 반응

- 생존 신고를 하면서 고영욱 활동재개 소식에 누리꾼의 반응은 그야말로 싸늘한데요. 그에 대한 반응을 몇가지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트위터에서 가져온 반응입니다.


▼미성년자 성폭행 및 강제 추행하고 징역 2년 6개월, 신상정보 5년 공개와 전자발찌 3년 부착 판결받은 고영욱 씨 아니세요? 조심스레 세상과 소통할 필요 없이 그냥 적극적으로 세상과 소통하세요! 인스타그램 주소 말고 집주소를 올려주세요!

 

▼혹 위 트윗을 유머로만 소비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고영욱 씨는 본인이 연예인이라는 점을 앞세워 피해자에게 강압적인 관계를 요구했습니다. 그런 그에게 다시는 '공인'이라는 자격을 부여해서는 안 됩니다. 논의중인 전과자 방송출연금지 법안은 과거 전과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 알아주세요.

 

▼님 인스타로 튀어서 댓글도 막아놨네요? 당신이 9년 가까이 무엇 때문에 그렇게 살았는지 하나도 명시되어있지않는데요.

 

▼오랜 시간이 흘렀어도, 피해자는 남아있습니다. 오랜 시간이 흘렀어도 그들에게 남긴 상처는 그 당시인 것 처럼 아플겁니다. 더 오랜 시간이 흘러도 용서받지 못할 일들이 있습니다.

 

▼12월 13일에 조두순 나오면 같이 손 잡고 감옥으로 들어가라.

 

▼좋은 말 할때 들어가라.. 니 환영해주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ㅠ 니 주변 한남 지인 말 듣고 용기 얻어서 트윗이나 올려본거같은데 존나 찌질찌질 냄새 나고 한 300년정도 더 반성하다 오는게 어때? 그럼 잘 가!

 

▼으아아아아아아아아아악!!!!!귀신이다!! 故영욱 귀신!! 무덤으로 다시 돌아가라!!


혹시나 긍정적인 반응이 있을까싶어 열심히 찾아봤으나, 더하면 더했지 고영욱 활동재개에 대한 반응은 백이면 백 싸늘합니다. 더불어 한국 남자에 대한 비하는 덤이었습니다.

 

굳이 고영욱이 활동을 재개하겠다면, 다른 방식으로 자신을 숨기고 할 수도 있었겠으나, 당당하게(?)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으로 활동재개를 공개한 것을 보면 어떤 면에서 멘탈갑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고영욱 활동재개 글 중에서 [살아있는 한 계속 이렇게 지낼수(두문불출)는 없기에...] 라는 부분에서 많은 생각이 드네요.

[고영욱 트위터]

[인스타그램]

[룰라 나무위키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